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크라 재배방법 시기와 파종 수확 정리,효능과 모르면 치명적 부작용 -건강정보

by 대출 가보자 2023. 2. 20.

오크라 재배 하는 방법과 키우기 시기는 언제일까? 그리고 오크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다양한 요리 음식 맛 정보를 총정리해서 쉽게 접해보자. 영양성분과 함께 좋은 오크라 고르는 법과 먹는 법도 간단히 알아보자.

 

오크라 재배방법 키우는 시기는 언제일까?

오크라를 재배법을 하려면 가장 좋은 방법과 기초는 바로 온도조절이다.오크라의 경우 대략 5cm~20cm 사이로 성장한다. 물론 예외적으로 평균 수치를 벗어나 성장하는 경우도 있다. 오크라 제철은 8월~10월 사이로 그전에 이미 다 성장한다고 보면 된다. 오크라 키우기 가장 적절한 온도는 10도에서 30도 사이가 최적이라고 한다. 생각보다 약간의 더운 온도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추운 겨울이나 싸늘한 계절에는 쉽게 생존하기 어렵다. 그러한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무더운 아프리카가 고향이자 원산지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다소 흔하지 않은 음식재료이다. 하지만 주변국가 일본이나 중국에서는 이미 예전부터 이용한 음식이고 많은 요리가 있다. 오크라 먹는 법은 다양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건강식품으로도 많이 활용된다고 한다. 오크라 요리는 샐러드에 주로 활용되어 야채로 토핑 되는 경우가 많다. 오크라 포토 모양은 우리가 흔히 접하는 고추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고 크기는 조금 더 작다.

 

오크라 효능 부작용 알고 제대로 먹자.

오크라는 영양성분이 풍부한데 가장 대표적인 영양소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와 칼륨,칼슘,철 등이 포함되어 있다. 골고루 영양소를 갖추어 이미 많이 접하고 있는 해외에서는 슈퍼푸드로 진작부터 유명하게 알려져 있다. 베타카로틴도 포함되어 있는 데 피부와 면역력 증진 음식이라고 한다. 거기다 뮤신이라는 슈퍼 영양소는 점액질로 이루어져 있는 데 위장기능을 돕고 위벽을 막을 만들어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자양강장은 다이어트를 돕는다. 놀라운 건 여기서 끝이 아닌 변비에도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이런 오크라도 과하게 먹으면 전립선에 안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한다. 또한 옥산살염성분이 들어있는 데 이는 신장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해요. 만약 신장 질환이 있거나 병을 앓고 있다는 전문의와 상담후나 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오크라 먹는 법

오크라 먹는 법은 간단하게 뜨거운 물에 데쳐서 각종 볶음 요리나 생으로 먹을 경우 나물로 먹기도 한다. 거기다 튀김요리와 궁합이 좋다고 한다. 그래서 올리브유와 함께 먹으면 오크라효능이 2 배가 된다고 한다. 만약 생으로 먹는 걸 선호한다면 간장으로 간을 맞추어서 먹는 것도 방법이다. 부족한 오크라 맛을 보충해 줄 것이다. 오크라 차도 우리가 카페에서 접하는 차의 종류와 비슷하다고 하니 먹어보면 좋다. 오크라 맛은 식감이 아삭함이 풍부하면서 달팽이 같은 점질물은 끈적한 맛도 같이 공존한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니 먹어보고 판단하면 된다. 무엇보다 샐러드나 수프의 식재료로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오크라의 보관법을 알아보자.

오크라는 구입 시 꼭지 부분이 싱싱한지 꼭 확인해야 좋은 식재료를 고를 수 있다. 고추 중에서 풋고추와 비슷하다고 하니 차이점을 알고 잘 고르도록 하자. 풋고추와의 차이점은 각이 진 것과 잔털을 확인하면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우리가 아는 고추는 매끈하니 털이 없다. 구매를 하였다는 손질법을 알아보자. 적당히 흐르는 물에 개별로 나누어 천천히 씻어주면 된다. 보관법은 깨끗이 씻어준 다음 잘 닦아 밀폐된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오크라 냉동보관과 냉장 보관법이 있다. 만약 냉장보관으로 한다면 7일 이내로 먹어주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그리고 냉장보관할 경우는 유통기한이 늘어나는 데 이때도 보관온도는 0도~영하 20도 이내가 가장 적절하다고 한다.

 

오크라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재배방법과 재배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활영법과 건강효능을 알고 있다면 더욱 맛있게 느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작용은 모르면 치명적이라고 하니 꼭 숙지하고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크라 키우기 오크라 꽃은 노란색과 연두색을 합친 빛을 내는데 크기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꽃인 무궁화 보다도 크다고 합니다. 솜을 만드는 목화를 닮았다고 하니 오크라 씨앗으로 키우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오크라 씨는 토끼똥 같은 모양 같기도 하고 썩은 감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녹두를 닮았다고 하기도 하니 구매 시 유념해서 고르시기 바랍니다.

 

오크라-재배-효능-키우기-요리-맛-부작용
오크라-재배-효능-부작용-요리-키우기

댓글